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

ASUS 현존 가장 비싼 공유기 ROG Rapture GT-AX11000 리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테크 IT소식을 전달하는 덕질남녀입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네트워크 환경을 우선시 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집에서 게임을 하는데 무선으로도 현 인터넷의 속도를 제대로 활용하는게 가능해 졌는데 그런 저런 이유로 공유기의 스펙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여기 아수스 에서 만든 현존최고 성능과 가격의 공유기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SUS ROG Rapture GT-AX11000

먼저 이 NAS (대용량 네트워크 저장장치)를 집에서 사용한다면 해당 공유기는 약간의 불편함을 선사 합니다. 나스가 없고, 철저하게 속도와 안정성을 생각한다면 최고의 라우터 환경을 주게 될 것입니다. 

국내 정식발매 로 어렵지 않게 구입할 수 있지만 거의 60만원 가까이의 가격으로 인해 망설이게 되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와이파이 6지원에 총 3개의 와이파이를 구성할 수 있고, 게스트 와이파이 역시 구성이 가능합니다. 게스트 와이파이에서는 내부 네트워크 접근이 안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박스를 보면 먼가 ASUS의 메인보드 고급형 같은 느낌의 패키지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와이파이 에서 중요한 무선신호를 보내주는 안테나는 8개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고급형 모델로 신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고 광고하던 바로 그 제품 1.8GHz의 쿼드코어 프로세서와 강력한 보안이 장점이고 게이밍 전용 와이파이로 VPN설정등을 해서 해외 서버라도 빠른 속도로 게임 접속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 한참 뜨고 있는 VR기기 이용을 하거나 스팀게임 등으로 해외 게임을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 최고의 공유기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아이피 타임의 공유기와 차이라면 성능과 스펙 안테나 갯수 까지 동일하지만 플래쉬 메모리 2배와 멋스러운 디자인 이 다른점이랄까 AX11000 공유기는 열배출구가 사방에 뚫려있어 별도의 팬이 없이 온도를 낮춰주는 역할을 하고, 아이피 타임의 AX8004BCM 공유기는 별도의 팬이 있다는 게 외형적으로 틀린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뽑기운이 있다는데 지금까지 EFM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사용하면서 한 번도 그런 느낌을 받은적은 없었던 가장 최애 공유기 이긴 합니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와 모든 설정이 한글로 친절하게 표기되어 있는점 물론 ASUS도 정발이라 한글표기는 잘 되어 있습니다. 다만 살짝 몇몇은 번역의 티가 난다고 해야 하나 

만일 DDNS를 사용한다면 AX11000 공유기는 살짝 불편하게 다가옵니다.  특히나 저처럼 나스를 사용하고 다수의 사람들과 주소 공유로 업다운로드 를 함께 운영 한다면 말이죠 IPTIME의 공유기 DDNS는 입력하자 마자 바로 페이지가 뜨는데, ASUS 는 한단계 거쳐서 뜨는 느낌 로딩 속도는 눈에 보일정도 입니다.  물론 국내 인터넷 환경은 너무좋아 별로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해외에서는 애기가 틀려지게 됩니다.  실제 공유기 교체후 해외 거주하는 지인에게 테스트시 왜 한국에 서버를 두고 있는 IPTIME보다 ASUS DDNS가 더 느리냐고 라는 소리도 들었습니다. 

처음부터 ASUS 로 DDNS구성하여 사용했다면 다들 그려러니 했을 문제 같긴 하지만 말이죠 빠른 환경에서 더 삐사고 스펙이 좋은 공유기가 느리니 이해가 안가는 모양입니다. 그 동안 하위 모델 ASUS 공유기에서도 없던 문제가 이 녀석한테는 있습니다.  바로 NAT 루프백이 지원 안되는 문제 랍니다. 

 

iptime 의 주소.ipdisk.co.kr 은 내부네트워크 에서 접속이 되는데 ASUS 의 주소.asuscomm.com 은 내부 네트워크에서 접속이 안됩니다. 외부에서는 잘되고 말이죠  저가형의 공유기에서 지원하는 루프백이 이 가격의 공유기에서 지원이 안되서 좀 많이 당황스러웠는데요 무슨 문제가 되느냐고 할 수 있겠지만 문제가 됩니다. ㅎㅎ  집에서 아이패드와 스마트폰으로 나스의 영상을 스트리밍 해서 보는데 엔플레이어 에서는 대부분 DDNS 로 당겨볼 수 있기 때문이죠  당장에 불편한건 이 부분 이였습니다. 

물론 외부에서는 너무 접속이 잘되서 황당한 모든 설정을 세세하게 둘러보고, NAT설정등도 열어 봤지만 내부에서는 접근이 안되더군요 심지어 공유기 리셋 3회에 멀린펌까지 올려 봤음 결론은 이부분 불편한거 빼고 나머지는 아이피 타임과 동일한 커버리지 와 성능은 더 뛰어난 공유기 였습니다. 

무엇보다 WOL로 원격부팅 이라던가 모바일로 제어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는게 참 괜찮던데 말이죠 저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기능이 되질 않아 전 방출을 결정했습니다. 비용적으로 손해보고, 시간버리고 DDNS접속도 살짝 느리고 물론 VPN사용해서 접속하는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하지만 다수의 사용자가 접근을 해야하니 이마저도 설명하는게 일이더라구요  그리고 기존에 잘 사용했는데 왜 이렇게 바꿔야 하냐 라는 말이 뒤통수를 후려 갈길때 아 다시 원복하자 라는 결정을 하게 됐습니다. 

만일 저와 같은 환경이 아니라면 가정에서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에게 완전 좋은 환경을 선사할 공유기 입니다. 게이밍 포트 지정과 IPTV설정으로 최대 2개의 포트에는 공인IP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이 될 수 있습니다. 내부 공유를 포기하면 공인IP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특정 포트에 전달을 하는 방식이더라구요 IPTV2대까지 해당 공유기에 물릴 수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 하시는 분들이나 공인IP 가 필요한 분이라면 이 포트구성 설정은 유용한 옵션입니다. 

 

공유기 자체는 뭔가 대단하게 생겼고 사용하기에도 어렵지 않고 편리한 기능이 많습니다. DDNS 구성시 Let's 인증서 HTTPS도 자동으로 올려 줍니다. 나스만 사용하지 않는다면 최고의 네트워크 구성 환경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부스트 기능이라던가 편의 기능은 많지만 네트워크 전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먼가 부족한 부분이 있긴 합니다. 국내 네트워크 환경에서 라우터 구성으로 사용하기에는 외산보다 국산 공유기가 유리한건 사실이긴 합니다. 빠른 게이밍 속도를 원한다면 충분히 사용해 볼 만한 가치는 있습니다.  

 

지금까지 ASUS ROG Raputer GT-AX11000 공유기 리뷰에 덕질남녀 였습니다. 

반응형